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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해탄을 이어온 ‘한일 교육계의 아버지’ 권오정 교수韓日 대학에서 43년간 3만명 제자양성에 헌신한 교육학계의 대부
이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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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5.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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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오정 교수.
권오정(權五定) 교수는 1972년에 교원양성교육과 교육제도의 전문으로 교편을 잡기 시작. 이화여대, 서울교대, 경희대를 거쳐 한국교원대학교 설립과 동시에 취임하여 한국 사회과교육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는 한편, 격랑의 시대 앞에 우리 사회가 글로벌 사회의 시민으로 나아갈 길을 교원양성을 통해 모색하며 제6차 사회과 교과과정 책임자로 일하기도 했다.

공사다망한 상황 속에 일본의 대학 측에서 제안을 받고 일본에서 가르치는 의미의 중요성을 느껴서 1996년에 신설한 교토 류코쿠대학(龍谷大學)의 국제문화학부 교수를 맡으며, 일본 최대 호수인 비와호(琵琶湖) 호반에서 시들지 않는 교육의 열정으로 살아왔다.

그가 43년간 한일 양국에서 가르쳐 온 학생들만도 3만 명을 넘으니 가히 ‘교육의 아버지’로 불릴만하다.

권 교수는 초, 중, 고, 대학생 때 총학생회장을 도맡아 왔고, 특히 고교때 아버님을 여의고 경제적 여건 땜에 특별장학생으로 들어간 경희대법대 시절 총학생회장에 선출(경희주보, 1965년 11월 3일자 265호 1면 당선)되면서, 척박했던 우리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 정의구현을 이뤄야한다는 취지의 ‘밝은사회건설운동’을 선언하기도 했다.

1966년 6월 1일에 경희대 노천극장에서 ‘밝은사회건설운동’ 5개 항목의 행동강령이 선포되었고(경희주보, 1966년 6월 1일, 6월 8일자 참조), 그의 취지와 총학생회를 통한 실천적 행동을 반갑게 받아들인 경희학원 설립자 조영식 박사와 더불어 그 뜻이 널리 계승되어져, 현재는 평화 교육의 일환으로 ‘밝은사회운동’은 범세계적 운동이 되어있다.

그러한 권 교수의 선구적 교육신념은 나아가서 ‘배타적 국민’보다 다가올 글로벌 사회의 시민을 육성시켜야 국가발전의 동력이 된다는 중요함을 역설하였고, 말보다도 행동이 우선되는 사람,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터프하고 큰 사람이 되길 원했기에 때로는 장학기금 알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보이지 않는 따스한 손으로도 활동해 왔다.

그렇게 글로벌 시대를 짊어질 젊은이들에게 보다 넓은 시야로 세상을 살아가길 원하는 교육적 이념으로 한일 교단에서 교육의 일생을 살아 온 권오정 교수가 1월 15일, ‘대화와 만남의 아카데미아’의 장을 여는 새로운 출발을 의미하며, 정년퇴임 기념의 최종강의를 갖는다.

   
 
해박한 지식과 선견지명에 밝은 권 교수께 필자가 소장을 맡고 있는 도쿄가쿠게이대학교 한국학연구소의 고문을 부탁드린 입장이기도 하기에 최종강의 준비로 바쁜 권 교수의 심경을 인터뷰했다.

이: 권 교수님의 향후 희망사항은 어떻게 되시는지?

권: 우선 지금까지 연구 공부해 온 것을 전문연구가만이 아닌 한일사회의 많은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작업을 하고 싶다. 일부 전문가들만이 아닌 누구나가 읽고 유익할 수 있는 교육관련 마당을 만들고 싶고, 그런 책 집필을 통해 내가 그동안 연구해 온 내용들을 사회에 환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려 한다.

개인적인 욕심이지만 실은 내가 살아온 시대가 한국의 근현대사와 오버랩 된다. 일제강점기 말기에 태어났고, 한국전쟁 당시 초등학교 1학년이었던 나를 죽이려 했던 어수선한 시대상황 속에서 나는 구사일생으로 살아남았다. 그리고 고도성장의 시대와 더불어 사회를 어떻게든 발전시키는데 힘써야 한다는 생각으로 학교생활을 해왔고, 그런 상황 속에서 시대의 혼탁함도 교차를 했다. 지금 생각하면 나의 삶 자체가 한국의 역사이자 한일의 역사이기도 하기에 그런 역사의 산 증인으로서 책으로 정리하여 기록하는 작업을 하고 싶다.

이: 한국과 일본의 교단에서 3만 명이 넘는 제자를 양성해 오셨는데 양국의 젊은이들에게 기대하는 것은?

권: 양국의 차세대를 짊어지고 나갈 이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좋은 사회적 재산으로 남겨질까를 항상 고민해 왔다. 많은 학생들을 봐 왔기에 양국의 젊은이들이 좀 더 큰 안목으로 서로 만나서 대화를 하고, 종합적인 사고를 통해 폭 넓은 인간관계, 글로벌 시대, 국경을 넘나들기 쉬운 은혜 받은 환경에서 한일 상호의 문화를 적극적으로 배우고 소통하여 기성세대보다 진취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인간관계를 가져주길 바란다.

내가 한일 학생교류를 해왔던 경험에서 이야기하자면 학생들은 어른들이 만드는 인위적인 어떤 모임보다 일단 만난다는 계기를 통해서 자기들끼리 스스로가 공유할 수 있는 호흡을 찾고 맞춰나가는 것을 알았다.
기성세대가 상상할 수 없는 젊은이들의 호흡.
그렇기에 인위적 기획의 틀에 맞추는게 아니라 일단 만나도록 해줘야 한다.
그 만남에서는 말이 안 통해도 언어를 뛰어넘는 호흡이 통하는게 있더라. 한일간의 외교적 정치적 걸림돌이 있지만 기성세대들이 이런 면에서 어떻게든 청소년들을, 젊은 층을 만나게 만들어주면 자신들이 어떤 형태로든 호흡을 갖추고 대화를 가지려 하기에 그런 만남의 기회를 만들어 주는게 어른들의 역할이라고 본다. 말을 바꾸자면, 하얀 캔버스에 기성세대들의 생각을 주입시키기보다 그들 자신들이 속한 사회에서 어떻게 소통하고 호흡해가야 할지를 스스로가 만들어내도록 캔버스에 올려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한다.
   
 

이: 최근 한일관계가 한류열풍 때와는 현저히 다른 냉각기인데?

권: 한일 관계도 위와 마찬가지 논리이다. 기성 정치인들이 자기들의 체제이익을 위해 적당히 필요한 그림 그리기를 한다. 마치 그것만이 진실인 것 마냥 그리는데 그러한 틀에 박힌 그림 자체가 되려 한일관계의 다양한 의견 소통과 만남의 장애가 되고 있지 는 않을까? 예를 들면 경제 문제에서는 서로의 이해관계를 적당히 타협하며 서로 접점을 이어나가려고 하기에 경제 무역 문제는 정치 외교보다 비교적 흐름이 좋은 편이다.
그렇기에 서로가 편견이 깔린 시점으로 볼 게 아니라 어떤 형태든 다가서기를 하여 대화를 모색하고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유아적 사고를 불식하는 어른들의 성숙한 정치이자 외교관계가 될 것이다. 좁은 소견으로 배타적인 입장만 서로 주장하게 되면 국민들은 감정적으로 그에 합류할지 모르지만 서로의 국익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결국 미래지향적인 소통이 이뤄지지 않으면 청소년, 젊은 층들의 의식은 어른들의 배타적 성향에 영향을 받아 서로 대화조차 없이 상호 비난만 하며 서로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구조가 된다.

그래서 나는 정년퇴임 후, Asia Seminar House를 운영하며 아시아지역 연구자 뿐 아니라 가능하면 학생들이 생각을 공유하고 언어를 뛰어넘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 메타 인식도 형성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고 싶다. 집단적인 코히전(유대, 결속, cohesion)을 벗어난 보편 추구를 연구하는 智의 생성과 공유의 장소를 만들고 싶다. 국경/민족을 초월한 智를 공유하고 보편적인 지혜를 추구하는 장소로 만들고 싶다.

그래서 나는 포부가 크기에 향후 할 일을 생각하여 체력을 단련시키고 있다.
(참고로 권교수는 약 50년간 테니스를 해왔고, 그런 동적인 움직임과 달리 바둑의 생각하는 세계도 좋아하여 바둑이 아마3단 수준이라 한다.)

이: 마지막으로 이번 최종강의의 테마가 ‘이문화 속에서 이문화를 가르치다’인데?

권: 사회 체제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때로는 저항 속에서 자신의 교육적 신념을 관철시키는 비판적 지식인의 역할이 필요하다. 내 삶은 어떤 면에선 항상 이문화속에 처해있었다. 일본 사회 속에선 분명히 이질적인 존재였다. 그 속에서 체제가 원하는 것만을 가르칠 수는 없었다. 그래서 강력한 내셔널리즘과 교육과의 관계성에 대한 비판도 서스럼없이 해왔다. 한국에 있을 때는 교과과정 때 처음으로 ‘국민’이란 용어만으로 배타적 성향의 교육을 해서는 국제사회에 고립될 수 있다고 판단하여 글로벌 사회를 의식한 ‘시민’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런 면에서 항상 이문화를 의식하며 그 속에서 다른 문화를 가르쳐 왔고, 시대를 앞서서 판단할 수 있는 연구를 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런 의식과 더불어 나의 역할에 몰두하다 보니 벌써 최종강의를 맞이하게 되었기에 그 내용을 정리하여 강의하려 한다.

한일외교가 고착된 지금이야말로, 서로 만나서 대화를 나누며 상호 다가서기를 통해 한일관계의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권교수는 ‘이문화 속에서 이문화를 가르치다’란 주제로 자신의 발자취와 향후의 한일 관계를 제시한다. 세계가 다문화상생사회를 추구하는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삶의 지혜를 들려주는 귀중한 기회이기도 한 최종강의는 아래 일정으로 행해진다.

류코쿠(龍谷)대학교 국제문화학부 세타(瀬田)캠퍼스
권오정(権五定)교수 퇴직기념 최종강의
강연 주제: ‘이문화 속에서 이문화를 가르치다’
날짜: 2015년 1월 15일(목요일) 13:35~15:05
장소: 류코쿠대학교 세타 캠퍼스 3호관 106교실

 

프로필:
1944년 5월, 충남 부여 출신.
초・중・고・대학 때 총학생회장을 역임.
1950년(초등학교1학년 때) 한국전쟁 당시 구사일생으로 살아남.
대전사범학교・경희대학교 법대 및 대학원, 연세대 대학원 교육학과를 거쳐 교육학의 명문인 히로시마대학교 교육학연구과에 유학(교육학 박사).
이화여대, 서울교대, 경희대를 거쳐 한국교원대 교수로 근무.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교육프로그램개발 공동연구자 역임.
제6차 사회과 교과교육과정 개발 책임자 역임.
1996년4월, 교토 류코쿠대학교 국제문화학부 창설 때 부임하여 현재까지 국제문화학부 교수로 근무.
2014년부터 일본교원양성대 도쿄가쿠게이대학교 한국학연구소 고문.
2015년3월 류코쿠대학교 정년퇴임.
국경을 넘는 연구자 교류 아카데미아 [Asia Seminar House] 관장 취임.
일본 전국사회과교육학회 이사를 역임
한국 사회과교육연구학회 공로상 수상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KASSE)고문

저서
【한국】
『국제화시대에 있어서의 인간형성』배영사, 1986년.
『민주시민교육론』탐구당, 2003년.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교육과학사, 2003년.
  (지금도 이 책은 사회과 교육을 배우는 후학들의 교과서로 많이 사용됨)

【일본】
  공저『폭력과 비폭력(暴力と非暴力)』일본, 미넬바서방(ミネルヴァ書房)、2010년.
 『다문화공생을 되묻다(「多文化共生」を問い直す―グローバル化時代の可能性と限界)』일본경제평론사(日本経済評論社), 2014년.
(그 외, 교육학, 교육제도, 교원양성교육 관련 연구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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