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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동포청 신설에 대한 견해
서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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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2.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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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천 / 미국 매스서부한인회장]

결론부터 말하면 암울하다. 꽝!이다.

   
 

이유인 즉, 이 발언의 진원지가 동포의 정책을 다루는 외무 정책 연관 부서가 아닌 윤석열 정부의 리틀 황태자라 불리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입이라는 데 있다.

‘동포청’은 말 그대로 재외동포를 위한 플랫폼이며, ‘이민청’은 대한민국의 국민이 되려는 분들이니 단순 계산으로 보면 법적 지위를 가진 자국민 우선시로 비친다.

그러나 이런 단순치는 750만 재외동포의 역량과 역사성을 간과한 역발상이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작금의 세계는(이스라엘, 중국, 일본 등) 그들의 미래몽을 위해 국가적 차원으로 재외동포를 지원하고 포용하는 반면, 대한민국 정부는 오랜 기간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표를 계산한 정치적 레토릭으로 끝났던 게 사실이다.

하여 이번에도 역시 특별한 기대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더구나 현 정부와 여야의 정치 지형이 그 어느 때 보다 더 첨예하고 만만찮다.

이런 상황에서 ‘동포청’을 위한 미래의 청사진을 토론하는 포럼이 이어지고 있어 반길 일이지만, 재외동포의 1/3인 250만 미주 동포인 우리는 답답함을 넘어 암울하다는 것이다.

재외동포는 모국인 대한민국 정부 차원에서 보면 출가한 딸과 같아서 백년지객인 사위를 내 사람으로 맞은 격이지만 공공외교나 정책을 다루는 입안자들은 이를 못 보는 듯하다.

이런 정서는 국민들 역시 다르지 않다 느껴진다. 왜냐하면 ‘재외동포를 마치 조국을 등진 사람들’로 보는 근시안적 사고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글로벌 사회인 지금은 과거 영토 국민 주권 주의에 매몰되어 자국민만 생각하던 근시안적 사고로는 미래가 없다.

경제학자인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미래사회에 “돈은 국경을 모른다.”며 허니버터칩 이야기를 꺼내며 5가지 질문을 한다. 

그 중 우리의 고객은 누구인가’라는 질문이다. 비영리단체는 ‘고객’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고객이라는 정의를 잘못 내리고 있는 데서 기인한 것이다. 지금 설명한 고객의 정의로 보면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이른바 조직이 결과를 달성함으로써 만족하는 대상이 있다면 고객이 있는 것이다.

미래의 삶과 영토 또한 단적인 예로 해마다 미국으로 유학하러 오는 각 나라의 학생 수를 단순치로만 보아도 가늠할 만하지 않은가. 당연히 중국, 인도, 대한민국 순이다.

이들이 자국으로 돌아가 그 나라의 리더가 되는 게 사실이다. 대한민국도 다르지 않다. 각 부처의 리더 대부분이 미국을 거쳐 간 분들일 것이다. 이런 현실을 무시하고 동포의 역사 자체인 미국을 비롯한 재외동포를 푸대접하는 작금의 외교정책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미주 동포 사회는 강한 분노로 실정을 비토하는 것이다.

엊그제까지 미주한인회총연합회를 분규단체로 규정해 발목을 잡은 역대 정부다. 사안의 본질을 민간 자율 조직의 한계라는 것을 감안해야 한다. 정부 조직도 문제가 산적한데 생업에 종사하며 운영되는 민간 자율 단체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문제의 결과만 보는 우를 범하는 처사는 반드시 시정되어야 한다. 백년을 내다보는 안목으로 접근해야 하는 재외 동포는

'떠남으로 돌아오고, 자름으로 잇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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