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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기와 기술 –K팝 공모전과 커버댄스
김원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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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1.0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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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원일 / 모스크바대 정치학박사, 전 모스크바한인회장]

주러시아 한국 문화원이 한국관광공사와 공동으로 한국문화제 “K-Fest 2021”을 개최했다. 이 문화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온라인 K팝 공모전 “«Let’s Dance» vol.2”를 개최하고 최우수 커버댄스를 선발했다. 이번 한국 문화제는 한러상호문화교류의해 기념으로 개최된다.

심사위원들은 K팝 공모전 1회전 결과를 이미 발표했다. 한국 문화원 사이트에 30개 커버탠스 팀의 이름이 실렸다.

아르구멘티이팍티는 심사위원 중에서 BTS, N. Flying (김재현), 트와이스, 청하, 선미, 워너원, VIXX, 2ne1 (민지), 소녀시대(티파니) 등의 안무작업으로 유명한 케이팝 댄스트레이너 배은경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 K팝 댄스트레이너 배은경 인스타그램 사진.
   
▲ K팝 댄스트레이너 배은경 인스타그램 사진.

더 열정적인 러시아인들

- 이 프로젝트의 어떤 점에 흥미를 느꼈는가? 왜 심사위원이 되기로 결심했는지?

- 이년 전에 케이팝 아카데미 프로그램을 통해 러시아를 방문했었다. 동료들과 함께 케이팝 댄스를 가르치고 콘서트를 열었다. 당시를 생각하면 따뜻한 감정을 느낀다! 그 때부터 우리는 주러 한국문화원과 교감을 나누기 시작했고 이번에는 케이팝 온라인 공모전 «Let’s Dance»에 심사위원으로 초빙을 받았다. 내게 이것은 큰 영광이다. 유감스럽게도 참가자들을 온라인으로만 심사할 수 있지만 그래도 공연에서 받는 인상은 줄어들지 않는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것은 내게 매우 중요하고 귀중하다.

- 이 공모전 참가자들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 무엇보다도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 팬데믹이 큰 역할을 한 것 같다. 보통은 케이팝 댄스에 몰입한 사람들은 같이 모여서 안무를 배우고 무대에서 공연한다. 그런데 지금은 그런 기회가 없다. 그래서 그들이 그들의 재능과 기술에 대한 평가와 인정을 얻기 위해 이런 훌륭한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 있는 독창적인 기회를 활용한 것으로 본다. 많은 젊은이들이 이 공모전을 실제 공연과 동일시하고 있는 것 같고 그것이 매우 기쁘고 동기 부여가 된다.

   
▲ K팝 댄스트레이너 배은경 인스타그램 사진.

- 러시아 팀의 공연과 다른 나라 팀들의 공연 사이에 어떤 차이가 보이는지?

- 러시아 팀은 각각의 구성원이 기술 수준이 높다. 그러나 러시아 팀이 다른 나라 팀과 다른 가장 주요한 특징은 특별한 열정이다. 동영상에서 그들의 댄스에 얼마나 많은 열기가 뿜어져 나오는지 볼 수 있다. 또한 동영상 자체도 아주 질이 높다. 촬영과 편집에 얼마나 노력을 쏟아부었는지 보인다. 참가팀들은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을 선택하고 있어 각각의 영상을 매우 재미있게 보고 있다. 이년전 모스크바에서 케이팝아카데미 졸업콘서트를 준비할 때 많은 사람들이 나도 모르는 케이팝 가요를 열창하고 거기에 맞추어 아주 훌륭하게 커버댄스를 하는 것을 보고 놀랐다. 그 당시를 생각할 때마다 흡족하다.

- 우승을 하려면 공연기술 외에 필요한 것은? 심사위원들의 심사 기준은?

- 주요 기준은 커버댄스를 독창적인 안무로 하는 것이다. 디테일도 무시하지 않고 명확하게 추어야 한다. 원래 댄스의 안무 스타일도 잃어버리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 두 번째 필요한 조건은 예술성이다. 댄스에 깊이 젖어들어 각 댄싱 순간을 즐기는 것이다. 셋째로는 더 고난도 기술적인 커버댄스를 하고 정확하고 전문적으로 공연을 하는 팀에 더 높은 점수가 주어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팀웍과 호흡이 동시에 맞는 것도 심사한다.

접근가능한 바디 랭귀지

- 커버댄스 장르가 다른 댄스와 다른 점은? 커버댄스 참가자들이 알고 배워야 할 중요한 점은?

- 커버댄스의 기본적인 차이점은 가수의 안무를 반복한다는 것이다. 다른 댄스들은 장르와 장르의 특성에 따라 힙합, 재즈, 사교댄스, 락킹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커버댄스는 특별한 특징이 없고 공연자의 컨셉과 뮤직 스타일, 안무가의 스타일을 표현하는 것에 가깝다. 따라서 자신의 스타일을 장르에 맞출 필요가 있다. 케이팝에도 역시 자체의 기본이 있다. 재즈라인, 발레 피루엣, 힙합 리듬이 그것이다. 그러니까 다양한 장르의 기본을 합쳐서 나름대로 소화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낸 것이다. 나는 이런 것들의 개념을 배우는 사람들에게 가르친다. 만약 발전하고 싶다면 재즈든 발레든 락킹이든, 다른 장르이든 먼저 기본을 배워라. 이것은 케이팝 댄스를 배우고 커버댄스를 익히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현대 무용이 청년들의 민족간의 소통언어라고 말할 수 있을까?

- 나는 현대 무용뿐 아니라 모든 댄스는 새로운 국제적 언어라고 100% 확신한다. 바디 랭귀지는 종종 구두 언어보다 훨씬 더 잘 이해되고 접근 가능하다.

- 케이팝이나 케이팝 커버댄스를 해 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해주고 싶은 말은?

- 특별히 해주고 싶은 말이나 충고는 없고 여러분 모두에게 케이팝을 사랑해주어서 고맙다는 말을 하고 싶다. 이것은 내게 큰 영광이고 기쁨이다. 내가 안무를 구상할 때 반복하기 쉬운 아름다운 동작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항상 생각한다. 댄스가 여러분이 좋아하고 마음에 들고 반복하고 싶고 반복하게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케이팝 문화를 접할 수 있기를 바란다.

2회전에 진출한 모든 팀의 작품은 주러시아 한국문화원 공식 채널에서 볼 수 있다.

케이팝은 한국에서 생겨났으며 서구의 엘렉트로팝, 힙합, 댄스뮤직, 현대적 리듬앤블루스의 요소를 규합한 음악 장르이다.

커버 댄스는 다른 팀이 원작자의 무용을 다시 공연하는 것이다. 재공연을 하는 팀은 댄스의 모습과 기술을 100% 정확하게 전달하려 노력하고 가장 우수한 팀들은 원래 공연자들의 스타일과 의상까지 그대로 복사하여 재현한다.

   
▲ K팝 댄스트레이너 배은경 인스타그램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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